위의 레이아웃을 바꾸어준다.

   

Default Animation 으로

   

   

   

그러면 다음 처럼 바뀌게 된다 .

   

택스쳐가 빠졋네 없어도 된다 !

   

   

   

중간쯤의 Dope Sheet Action Editor 바꾸어준다.

   

   

   

   

그러면 + 버튼이 보이게 되는데 이를 클릭!

   

   

   

   

   

이름은 IDLE (유휴상태) 해둔다.

   

   

   

다음은 오른쪽의 작업창을 보기 쉽게 키패드 1 5 클릭해서 2d모드, 정면모드 바꾸어주는것.

   

   

이제 뼈다귀의 IK체인을 걸어주어야 한다.

   

사실 저번 강좌에 해야했는데 깜빡했다.

   

   

잠깐 ! IK체인이란 ?

   

IK 적용전

   



   

IK 적용후

   

   

위처럼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다.

   

작성자 처럼 간단한 복셀모델을 이용할 경우 없이 해도 되지만,

나중에 전문가가 되어서 모델링을 제대로 할경우 없으면 눈물콧물 다짜게 기능이다.

   

해도되고 안해도되는데 하는게 편하다 !

   

   

   

   

먼저 손뼈를 선택한뒤 (포즈모드)

   

우측 하단의 조그마한 사각 메뉴들을 보다보면 뼈다구에 체인이 걸린게 보인다.

안걸려있는데

   

클릭후 Add Bone Constraint 누르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inverse Kinematics 눌러주자 .

   

   

   

   

   

그러면 뼈가 이렇게 엉덩이 뼈와 이어지게 된다 !

   

   

그리고 G(이동) 키를 눌러 이동시켜보면…!!!!

   

   

뭔가 달라진게 하나도 없다 .

   

추가설정을 해야한다.

   

   

   

바로 밑의 Chain L..어쩌구의 숫자를 적용해주어야 한다.

   

작성자는

   

팔뼈를 세개로 만들었으므로 3으로 썼다.

   

   

   

   

짜잔 ~ 그러면 어께에 이렇게 같다 붙게 된다.

   

그리고 G 이용해 움직여 보면 세뼈가 모두 부드럽게 움직이는걸 있다.

   

   

   

   

IK체인 작업을 모두 마치고 나면

   

각각 뼈를 자신이 생각해둔 IDLE 모습으로 만들어 준다.

   

(IDLE 이란 그냥 서있는 상태? 기본상태 ? 등으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다했다면 A 두번을 딱딱 해준뒤(매우 중요 안할경우 애니메이션 제작에 오류가 생김)

   

LOCROT 눌러준다.

   

키프레임을 생성해주는 메뉴인데 ,

   

LOC : 위치

ROT : 회전도

   

저장해주는 기능이다.

   

   

   

이런식으로 키프레임이 생성 되었다면 성공.

   

   

사소한 팁이지만 마지막 프레임은 항상 프레임과 모션이 같은게 좋다.

그래야 부드럽게 반복되기 때문.

   

   

   

   

   

제일 밑의 End 30으로 수정해주자.

   

작성자는 iDLE 상태의 프레임수를 30으로 정하였다.

   

   

   

   

그러면 이렇게 줄어들은 모습을 있다.

   

다음 가운데쯔음에 있는 15프레임으로 이동해준다.

   

사진처럼 가운데 클릭하면 된다 .

   

   

   

   

15 프레임은 들숨모양으로 만들었다. 이처럼 다음 자신의 모션을 만들어서

   

다시 A + A + I / LOCROT 으로 저장해준다.

   

   

   

그후 재생버튼을 눌러보면

   

   

   

좋다 잘되는군 !

   

   

   

   

우리는 달리는 모션도 필요하다!

   

그러므로 + 한번더 눌러주자

   

   

복사가 되는지 ?

   

여튼 이름을 RUN으로 바꾸어준다.

   

   

   

이전 작업한 프레임도 똑같이 복사가 되므로

   

Clean 해주던지 Delete 해주던지 초기화를 시켜준다.

   

   

   

IDLE 비슷하게 달리는 모션도 만들어 주었다

   

   

참고로 정면 바로보기는 키패드 1 오른쪽 바로보기는 키패드 3이다 ! 꿀팁!

   

   

   

   

달리는 모션까지 만들었으므로 이제 FBX 파일 형식으로 Export 해주면 끝나게 된다

   

   

   

다음은 유니티로 불러와서, 움직이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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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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