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레이아웃을 바꾸어준다.

     

Default Animation 으로

     

     

     

그러면 다음 처럼 바뀌게 된다 .

     

택스쳐가 또 빠졋네 없어도 된다 !

     

     

     

중간쯤의 Dope Sheet Action Editor 로 바꾸어준다.

     

     

     

     

그러면 + 버튼이 보이게 되는데 이를 클릭!

     

     

     

     

     

이름은 IDLE (유휴상태) 로 해둔다.

     

     

     

다음은 오른쪽의 작업창을 보기 쉽게 키패드 1 5 를 클릭해서 2d모드, 정면모드 로 바꾸어주는것.

     

     

이제 뼈다귀의 IK체인을 걸어주어야 한다.

     

사실 저번 강좌에 해야했는데 깜빡했다.

     

     

잠깐 ! IK체인이란 ?

     

IK 적용전

     

   

   

     

IK 적용후

     

   

     

위처럼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다.

     

작성자 처럼 간단한 복셀모델을 이용할 경우 없이 해도 되지만,

나중에 전문가가 되어서 모델링을 제대로 할경우 없으면 눈물콧물 다짜게 될 기능이다.

     

해도되고 안해도되는데 하는게 더 편하다 !

     

     

     

     

먼저 손뼈를 선택한뒤 (포즈모드)

     

우측 하단의 조그마한 사각 메뉴들을 쭉 보다보면 뼈다구에 체인이 걸린게 보인다.

안걸려있는데

     

클릭후 Add Bone Constraint 를 누르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inverse Kinematics 를 눌러주자 .

     

     

     

     

     

그러면 손 뼈가 이렇게 엉덩이 뼈와 이어지게 된다 !

     

     

그리고 G(이동) 키를 눌러 이동시켜보면…!!!!

     

     

뭔가 달라진게 하나도 없다 .

     

추가설정을 해야한다.

     

     

     

바로 밑의 Chain L..어쩌구의 숫자를 잘 적용해주어야 한다.

     

작성자는

     

팔뼈를 세개로 만들었으므로 3으로 썼다.

     

     

     

     

짜잔 ~ 그러면 어께에 이렇게 착 같다 붙게 된다.

     

그리고 G를 이용해 움직여 보면 저 세뼈가 모두 부드럽게 잘 움직이는걸 볼 수 있다.

     

     

     

     

IK체인 작업을 모두 마치고 나면

     

각각 뼈를 자신이 생각해둔 IDLE 모습으로 만들어 준다.

     

(IDLE 이란 그냥 서있는 상태? 기본상태 ? 등으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다했다면 A키 두번을 딱딱 해준뒤(매우 중요 안할경우 애니메이션 제작에 큰 오류가 생김)

     

LOCROT을 눌러준다.

     

키프레임을 생성해주는 메뉴인데 ,

     

LOC : 위치

ROT : 회전도

     

를 저장해주는 기능이다.

     

     

     

이런식으로 키프레임이 생성 되었다면 성공.

     

     

사소한 팁이지만 마지막 프레임은 항상 첫 프레임과 모션이 같은게 좋다.

그래야 부드럽게 반복되기 때문.

     

     

     

     

     

그 후 제일 밑의 End 30으로 수정해주자.

     

작성자는 iDLE 상태의 프레임수를 30으로 정하였다.

     

     

     

     

그러면 이렇게 줄어들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음 가운데쯔음에 있는 15프레임으로 이동해준다.

     

사진처럼 가운데 클릭하면 된다 .

     

     

     

     

15 프레임은 들숨모양으로 만들었다. 이처럼 그 다음 자신의 모션을 만들어서

     

다시 A + A + I / LOCROT 으로 저장해준다.

     

     

     

그후 재생버튼을 눌러보면

     

     

     

     

     

     

좋다 잘되는군 !

     

     

     

     

우리는 달리는 모션도 필요하다!

     

그러므로 + 를 한번더 눌러주자

     

     

왜 복사가 되는지 ?

     

여튼 이 이름을 RUN으로 바꾸어준다.

     

     

     

이전 작업한 키 프레임도 똑같이 복사가 되므로

     

Clean 을 해주던지 Delete 를 해주던지 초기화를 시켜준다.

     

     

     

IDLE 과 비슷하게 달리는 모션도 만들어 주었다

     

     

참고로 정면 바로보기는 키패드 1 오른쪽 바로보기는 키패드 3이다 ! 꿀팁!

     

     

     

     

달리는 모션까지 만들었으므로 이제 FBX 파일 형식으로 Export 해주면 끝나게 된다

     

     

     

다음은 유니티로 불러와서, 움직이게 할 것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lib/smarteditor2/920092e/smart_editor2_inputarea.html>


WRITTEN BY
미냐브
게임,유머,게임제작 4보단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