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레이아웃을 바꾸어준다.
Default 를 Animation 으로
그러면 다음 처럼 바뀌게 된다 .
택스쳐가 또 빠졋네 없어도 된다 !
중간쯤의 Dope Sheet 를 Action Editor 로 바꾸어준다.
그러면 + 버튼이 보이게 되는데 이를 클릭!
이름은 IDLE (유휴상태) 로 해둔다.
다음은 오른쪽의 작업창을 보기 쉽게 키패드 1 과 5 를 클릭해서 2d모드, 정면모드 로 바꾸어주는것.
이제 뼈다귀의 IK체인을 걸어주어야 한다.
사실 저번 강좌에 해야했는데 깜빡했다.
잠깐 ! IK체인이란 ?
IK 적용전
IK 적용후
위처럼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다.
작성자 처럼 간단한 복셀모델을 이용할 경우 없이 해도 되지만,
나중에 전문가가 되어서 모델링을 제대로 할경우 없으면 눈물콧물 다짜게 될 기능이다.
해도되고 안해도되는데 하는게 더 편하다 !
먼저 손뼈를 선택한뒤 (포즈모드)
우측 하단의 조그마한 사각 메뉴들을 쭉 보다보면 뼈다구에 체인이 걸린게 보인다.
안걸려있는데
클릭후 Add Bone Constraint 를 누르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inverse Kinematics 를 눌러주자 .
그러면 손 뼈가 이렇게 엉덩이 뼈와 이어지게 된다 !
그리고 G(이동) 키를 눌러 이동시켜보면…!!!!
뭔가 달라진게 하나도 없다 .
추가설정을 해야한다.
바로 밑의 Chain L..어쩌구의 숫자를 잘 적용해주어야 한다.
작성자는
팔뼈를 세개로 만들었으므로 3으로 썼다.
짜잔 ~ 그러면 어께에 이렇게 착 같다 붙게 된다.
그리고 G를 이용해 움직여 보면 저 세뼈가 모두 부드럽게 잘 움직이는걸 볼 수 있다.
IK체인 작업을 모두 마치고 나면
각각 뼈를 자신이 생각해둔 IDLE 모습으로 만들어 준다.
(IDLE 이란 그냥 서있는 상태? 기본상태 ? 등으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다했다면 A키 두번을 딱딱 해준뒤(매우 중요 안할경우 애니메이션 제작에 큰 오류가 생김)
LOCROT을 눌러준다.
키프레임을 생성해주는 메뉴인데 ,
LOC : 위치
ROT : 회전도
를 저장해주는 기능이다.
이런식으로 키프레임이 생성 되었다면 성공.
사소한 팁이지만 마지막 프레임은 항상 첫 프레임과 모션이 같은게 좋다.
그래야 부드럽게 반복되기 때문.
그 후 제일 밑의 End 를 30으로 수정해주자.
작성자는 iDLE 상태의 프레임수를 30으로 정하였다.
그러면 이렇게 줄어들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음 가운데쯔음에 있는 15프레임으로 이동해준다.
사진처럼 가운데 클릭하면 된다 .
15 프레임은 들숨모양으로 만들었다. 이처럼 그 다음 자신의 모션을 만들어서
다시 A + A + I / LOCROT 으로 저장해준다.
그후 재생버튼을 눌러보면
좋다 잘되는군 !
우리는 달리는 모션도 필요하다!
그러므로 + 를 한번더 눌러주자
왜 복사가 되는지 ?
여튼 이 이름을 RUN으로 바꾸어준다.
이전 작업한 키 프레임도 똑같이 복사가 되므로
Clean 을 해주던지 Delete 를 해주던지 초기화를 시켜준다.
IDLE 과 비슷하게 달리는 모션도 만들어 주었다
참고로 정면 바로보기는 키패드 1 오른쪽 바로보기는 키패드 3이다 ! 꿀팁!
달리는 모션까지 만들었으므로 이제 FBX 파일 형식으로 Export 해주면 끝나게 된다
다음은 유니티로 불러와서, 움직이게 할 것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lib/smarteditor2/920092e/smart_editor2_inputarea.html>
WRITTEN BY
- 미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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